본문 바로가기
건강

ISP, WPC, WPI, WPH 단백질 차이 총 정리(프로틴 보충제 차이점)

by 땡바라기 2024. 7. 8.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ISP, WPC, WPI, WPH 단백질의 종류 및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려는 분 혹은 꾸준히 하시는 분들이라도 단백질 보충제에 신경 쓰실 겁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일반적인 식사로 채우기 힘든 일일 섭취 단백질량을 편하게 섭취하기 위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보디빌더 등 전문적인 운동선수만 먹었으나 요즘에는 많은 분들께서 드시고 계십니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보충제의 단백질은 ISP, WPC, WPI, WPH 등이 있으면 어떻게 처리하고 단백질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ISP (분리대두단백질)
2. WPC (유청단백질 농축)
3. WPI (유청단백질 분리)
4. WPH (유청단백질 가수분해)

 

단백질 종류

단백질은 크게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식물성 단백질은 콩을 예로 들 수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은 우유나 닭가슴살 등으로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ISP (분리대두단백질)

 

ISP식물성 단백질로 분리대두단백질을 말합니다. 분리대두라는 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콩(대두)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동물성 단백질(유제품)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지방과 아미노산 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함량표를 비교하면 차이가 굉장히 심한 것은 아니고 동물성 단백질보다 약간 떨어지는 수준이며, ISP로 몸을 만드는데도 전혀 이상이 없습니다.  단백질 함량은 약 90% 정도이며 단백질 종류 중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간혹 콩이 남성에게 좋지 않다는 소리를 듣고 ISP 단백질을 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혀 근거 없는 얘기라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2. WPC (유청단백질 농축)

 

WPC동물성 단백질로 농축유청단백질을 말합니다. 보충제의 비율을 따지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즈를 만들 때 생기는 우유의 유청으로 만드는 단백질로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단백질 함량은 약 80%이며 지방 함량도 3 ~ 7%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특히,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섭취하면 여드름, 배탈, 설사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 다른 단백질에 비해 적지만 가성비가 굉장히 우수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3. WPI (유청단백질 분리)

 

WPI는 분리유청단백질로  WPC와 마찬가지로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WPC을 미세하게 필터링하여 지방 등 불순물의 함량을 줄이고 단백질 함량을 약 90%까지 끌어올린 제품입니다. 또한, 필터링하는 과정에서 유당도 제거되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어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지방 포함도가 1% 내외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WPC와 비교하여 근육을 만드는데 약 1.3 ~ 4배 정도 효과가 좋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WPC를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WPC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4. WPH (유청단백질 가수분해)

 

마지막 WPH는 가수분해 유청단백질로 WPC, WPI와 마찬가지로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WPI 단백질에서 가수분해라는 과정을 거쳐 더 단백질의 함량을 높인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수분해란  쉽게 말해 하나의 화합물에 물을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화합물로 쪼개는 화학반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WPH는 단백질 함량이 95% 정도로 가장 높으며 WPI에 비해 소화 흡수도 굉장히 빠릅니다. 지방 포함도는 0.5% 미만으로 분유 등을 만들 때도 이와 같은 방법이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굉장히 비싸고 많이 먹게 되면 인슐린 수치가 오를 수 있으며 특유의 쓴 맛이 있다는 것입니다. WPC에 비교하여 약 1.5배 정도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ISP, WPC, WPI, WPH 단백질의 종류 및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수 생활을 할 것이 아니라면 ISP나 WPC로도 충분히 좋은 몸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지 단백질 보충제 종류가 아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단백질 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