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푸들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 총 정리(수명, 크기 등)

by 땡바라기 2023. 10. 25.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푸들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럽에서 사냥견으로 예전에 많이 길렀던 '푸들'은 굉장히 똘똘한 애완견입니다. 머리도 좋고 소형, 중형, 대형까지 사이즈와 털 종류도 다양하며, 털이 잘 빠지지 않아 많은 분들께서 많이 키우고 사랑하는 강아지 품종입니다. 똘똘한 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푸들 성격


 

[목차]
1. 푸들 특징
2. 푸들 성격
3. 푸들 유의사항

 

 

1. 푸들 특징

 

① 프랑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강아지이지만, 원산지는 독일입니다. 

 

② 강아지 지능 순위 2위로 머리가 굉장히 좋고, 털 빠짐이 적으며, 성격도 활발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기르는 순위로 1위가 말티즈이며, 2위가 푸들입니다.

 

③ 종류에 따라 크기가 소형부터 대형까지 나뉩니다. 몸의 사이즈는 토이 푸들(24~28cm 사이), 미니어처 푸들(28~35cm 사이), 미디엄 푸들(35~45cm 사이), 스탠더드 푸들(45~60cm 사이)입니다. 

 

④ 오래전부터 인간과 같이 지내왔기 때문에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좋고 친화력이 뛰어나 성격 문제가 적은 편입니다.

 

화이트, 실버, 갈색, 검은색, 회색 등 다양한 털색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푸들은 털 색이 섞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⑥ 평균 수명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약 15년으로 꽤 오래 사는 편입니다.

 

⑦ 푸들은 털이 곱슬이고 두껍기 때문에 주기적인 미용이 필요합니다. 털을 많이 기르면 털 때문에 피부로 공기순환이 되지 않아 좋지 않습니다. 푸들은 원래 피부도 예민한 편이기도 합니다. 삭발까지는 아니고 적당히 10mm 전후로 털을 잘라주시면 좋습니다.

 

⑧ 자존심이 세기 때문에 초반에 훈육할 때 눈을 똑바로 보며 기싸움을 해서 이겨야 합니다.

반응형

푸들 성격

 

 

 

2. 푸들 성격

① 예전부터 현재까지 사냥견으로 키워지는 만큼 활동력이 굉장합니다. 산책하는 것, 장난치는 것 모두 좋아합니다. 너무 집에만 두기보다 공원 같은 넓은 곳에서 마음껏 뛰어놀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 푸들은 식탐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면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람이 먹는 음식 맛에 길들여지면 사료도 안 먹고 밥투정도 심하게 부리는 편입니다.

 

지능이 굉장히 높아서 자기와 잘 놀아주는 사람위주로 좋아하며,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주인을 만만하게 보고 무시하는 성향도 보입니다. 다른 견종도 마찬가지지만 어릴 적부터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람에게 굉장히 친화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교도 많이 부리지만 항상 주인의 관심을 받고 싶어 놀아달라고 조르기도 합니다. 오히려 활발하고 친화적인 성격 때문에 사람이 힘들 수도 있겠네요.

푸들 성격

 

 

 

3. 푸들 유의사항

① 푸들은 피부가 굉장히 예민한 편이라 음식, 환경 등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털은 굵고 곱슬이기 때문에 털을 너무 기르면 피부가 답답하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② 말티즈와 마찬가지로 귀가 쳐져있는 편이라 환기를 잘해주고 씻기고 나서는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귀청소도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③ 토이푸들은 소형견이라 골절 사고(슬개골 탈구)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푸들은 굉장히 활발하고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평소에 주의 깊게 봐주세요.

 

④ 푸들은 성격이 활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지만, 이런 성격 때문에 오히려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휴가 등으로 집을 오래 비울 때에는 특히 신경 써주세요.

 

 


이상으로 '푸들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완견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마다 강아지를 키우고 싶은 맘이 커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정말 고민이 많이 되네요.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푸들 성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