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말티즈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by 땡바라기 2023. 10. 16.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말티즈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티즈는 반려인 분들이 가장 많이 기르는 강아지 종류입니다. 소형견으로 사이즈가 작고 털이 길어도 짧아도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가 넘치는 성격이라 많이들 좋아하십니다. 초보자가 키우기에 좋다고 하며, 애완견 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죠. 자세히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말티즈 특징
2. 말티즈 성격
3. 말티즈 유의사항 

 

 

1. 말티즈 특징

 

말티즈는 소형견으로 가장 많이 키우는 강아지 품종이며, 털 빠짐이 심하지 않고 활발한 성격이 매력적인 동물입니다. 다만, 방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질투심도 있는 편인데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몸의 크기는 암수 20~30cm 이내로 몸무게는 3kg 이내입니다.

 

② 대부분 흰색털로 갈색이나 회색의 말티즈도 종종 있습니다.

 

③ 털 빠짐이 적은 편이고 교육이 잘 되었다면 아파트에서 키우기에도 적합하기에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④ 귀의 털을 기르게 되면 귀에 환기가 되지 않아 귀 관련 질환이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⑤ 주인의 관심을 독차지하는 것을 엄청나게 좋아합니다.

 

⑥ 눈물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 속의 액체로 인한 안압 증가로 발생하는 질병에 취약합니다.

 

⑦ 원래 태생이 따뜻한 지역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추위에 약한 편입니다.

 

수명은 약 15년 전후이지만 환경적인 요인, 체질적인 요인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말티즈 특징

 

 

 

2. 말티즈 성격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성입니다. 하지만 호기심 또한 굉장히 강한 편이라 낯선 사람이나 낯선 강아지와 마주치면 짖거나 달려드는 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세서 자기가 원하는 루트가 산책을 가기 원하며, 입질도 심합니다. 어릴 때 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사람을 물거나 물건을 물어뜯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③ 잘 짖습니다. 원래부터 잘 짖는다기 보다 성격이 예민하여 작은 소리 등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더 맞을 것 같네요.

 

지능이 낮은 편입니다. 지능이 낮고 고집이 세어 어릴 적에 훈육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훈육에 적대하여 주인에게 대드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말티즈 특징

 

 

 

3. 말티즈 유의사항

 

① 소형견의 특징인 골절 사고 (슬개골 탈구) 등이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다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강아지 계단을 잘 사용해 주세요.

 

② 말티즈는 귀가 쳐져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외이염 등의 귀 관련 질환 발생률이 높습니다. 씻길 때 귀까지 꼭 씻기시고 평소에 환기를 잘해주어 귀 안을 뽀송하게 유지해 주세요.

 

③ 다른 품종의 애완견보다 녹내장, 백내장 등의 안과질환 발생률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말티즈는 눈물양이 많아 눈물 자국이 보이는 유루증이 심한데요. 냄새가 나기도 하고 갈색 혹은 검은색으로 변색되기도 하여 건강 및 미관상에도 좋지 않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④ 말티즈와 같은 소형견은 선천적으로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동맥 협착증, 동맥관개존증 등 사망률도 높은 질병이라 일정 나이대(약 7세 이후)가 되면 주기적으로 검진받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병이 심해지면 호흡 곤란, 운동력 저하, 기침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말티즈 특징, 성격,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티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키우는 종이기도 하지만 가장 많이 버려지는 강아지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티즈 특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