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지만 '공간'과 '금액'적인 문제 때문에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께서 많이 키우시는 동물 중 하나가 바로 '햄스터'입니다. 귀엽고 작고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덜한데요. 동족포식을 하는 무서운 습성이 있는 '햄스터'! 오늘은 '햄스터 키우기 [특징, 수명, 먹이,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햄스터 특징
2. 햄스터 준비물
1. 햄스터 특징
①햄스터는 단독사육을 원칙으로 키워주세요. 자기 영역에 대한 주장이 굉장히 강한 동물입니다.
②햄스터는 온습도에 민감한 동물입니다. 22 ~ 24℃정도의 온도와 40 ~ 60% 사이의 습도를 맞춰주세요.
③햄스터 사육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바닥재인 톱밥이 햄스터의 대소변과 합쳐져 불쾌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주기적인 사육장 청소를 해주셔야 악취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④햄스터는 야행성 동물로 어두운 곳에서 잘 보고 귀도 밝습니다. 야행성이기에 야간에 부스럭부스럭 거리는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침실에서 떨어진 공간에 사육장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햄스터의 수명은 평균 2~3년이지만 스트레스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⑥잡식성으로 과일, 치즈, 귀뚜라미, 밀웜, 채소 등 웬만한 것들은 다 잘 먹습니다.
⑦입과 수염이 굉장히 예민하여 건드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⑧동족포식을 하는 하는 습성이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햄스터의 동족포식 현상
햄스터는 동족포식(카니발리즘)으로 굉장히 유명한 동물입니다. 햄스터를 키우지 않는 분들도 햄스터가 동족포식하는 것을 아는 경우가 많고, 동족포식 때문에 키우기를 꺼려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애완동물로 사육하는 햄스터가 동족포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영역 의식'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영역에 있는 다른 햄스터를 포식하는 것이죠. 만약, 야생이라면 포식을 당하기 전에 도망가게 됩니다.
※햄스터 동족포식 이유
1)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기 때문에 (자기 영역에 대한 주장이 무척 셉니다.)
2) 심각한 스트레스 때문
3) 먹이가 모자라기 때문
4) 죽어버린 새끼가 한 사육장에 같이 있는 경우
※햄스터 동족포식 막는 방법
1) 단독사육
애초에 햄스터는 무리생활 하지 않고 단독생활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동물로 키울 때에도 한 사육장에 한 마리만 키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어린 햄스터를 여러 마리 입양했다면 처음부터 분리해 주는 것이 좋지만, 불가능하다면 생후 1개월 이후에는 꼭 분리해 주세요. 짝짓기를 위해 암수를 한 사육장에 넣어놨다면 번식 후 바로 암수를 떼어 다른 사육장에 분리시켜 주셔야 동족포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독사육은 동족포식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스트레스 피하기
사육장의 환경(온도, 습도, 소음 등)에 햄스터는 굉장히 민감합니다. 특히, 출산을 준비하는 암컷이라면 더더욱 민감한 상태인데요. 너무 잦은 청소를 피하고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맞춰준다면 햄스터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먹이
불충분한 먹이로 부모 햄스터가 새끼를 동족포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햄스터는 잡식성이기 때문에 과일, 야채, 밀웜 등 다양한 먹이를 주시면 동족포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햄스터 준비물
1) 사육장
햄스터는 단독사육이 원칙이지만 너무 좁은 사육장에서 키우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습니다. 충분히 돌아다닐 수 있는 넓이 5,000 ~ 10,000㎡의 사육장이면 좋습니다. 아크릴이든 유리든 모두 괜찮습니다. 탈출을 잘하는 편이라 뚜껑이 있는 사육장이 좋습니다. 뚜껑은 사육장을 막는 형태보다는 철망이나 햄스터가 빠져나가지 못할 크기의 구멍이 난 뚜껑으로 선택해 주세요.
2) 바닥재
톱밥(나무 바닥재), 펄프(종이 바닥재) 중 선택해 주세요. 바닥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천 종류의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은 햄스터에게 좋지 않습니다.
3) 쳇바퀴, 터널 등
햄스터는 작은 몸과 다르게 활동량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육장의 크기가 넓더라도 쳇바퀴를 하나 구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쳇바퀴는 가볍고 햄스터가 미끄러워하지 않은 재질의 제품으로 골라주세요. 터널도 마찬가지로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선택해 주시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하는 물품이기에 청소가 힘든 터널보다는 쳇바퀴를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4) 물통, 먹이통, 목욕통
먹이를 줄 물통과 먹이통, 모래를 넣어줄 목욕통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물통은 엎질러지만 바닥재가 젖어 위생상 좋지 않기 때문에 급수기 등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5) 은신처
기본적으로 먹이사슬 최하위층에 있는 동물이기에 숨어서 행동하고 야행성입니다. 뻥 뚫린 공간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은신처를 구비해 주세요.
6) 모래
햄스터는 모래로 샤워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육장 한쪽에 모래를 넣어준 샤워장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온습도계
햄스터는 온도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온도가 낮으면 곰이나 뱀처럼 겨울잠도 자는 동물이지요. 적당한 온도로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온습도계를 꼭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겨울에는 전기장판들을 설치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매력 넘치고 귀여운 햄스터 키우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반려동물을 키워본 적이 있는데, 정말 힐링이 많이 되더라고요. 반려동물 관련 포스팅을 올리니 또 욕구가 생기는데 햄스터도 한 번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티즈 성격, 특징, 유의사항 등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0) | 2023.10.16 |
---|---|
치와와 성격, 특징, 주의사항 등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0) | 2023.10.10 |
기르기 쉬운 애완동물 추천 Top5 (초보자도 가능!) (0) | 2023.09.25 |
베타 키우기 정리 (특징, 먹이, 수명, 준비물 등) (0) | 2023.09.12 |
애완 고슴도치 키우기 총 정리 (특징, 먹이, 수명, 종류 등) (0) | 2023.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