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과 건폐율 뜻, 지역별 상한 알아보는 방법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건폐율과 용적률'입니다.
건폐율과 용적률은 대지에 건물을 지을 때, 그 건물의 규모를 제한하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건폐율과 용적률은 각각 건물의 수평적, 수직적 규모를 제한하는데요. 부동산 확인설명서에도 건폐율 상한과 용적률 상한선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을 만큼, 부동산에서 건폐율과 용적률은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상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건폐율과 용적률의 기본적인 뜻과 용도지역별 건폐율 상한 및 용적률 상한을 알아보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용적률이란?
2. 건폐율이란?
3. 지역별 건폐율 상한, 용적률 상한 알아보기
1. 용적률이란?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연면적이란 한 건축물의 모든 바닥면적의 합계를 말하는데요. 즉, 용적률이란 건축물의 수직적 규모를 제한합니다. 동일한 면적의 땅이라도 용적률 차이로 인해 건물의 높낮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토지의 가격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건축, 재개발 진행 시 용적률이 민감한 이유인 것입니다.
2. 건폐율이란?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즉, 건폐율은 건축물의 수평적 규모를 제한합니다. 대지에 둘 이상의 건축물이 있다면 모든 건축물의 건축면적을 합쳐서 계산합니다. 건폐율을 제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쾌적한 환경 혹은 비상시에 대비하기 위해 공터를 남겨놔야 하기 때문입니다.
건폐율이 높으면 건물을 넓게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답답하고 일상생활 시 불편하게 됩니다.
3. 지역별 건폐율 상한, 용적률 상한 알아보기
http://www.eum.go.kr/web/am/amMain.jsp
위의 주소를 클릭하여 '토지이음' 홈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용적률과 건폐율 상한을 알고 싶은 지역을 입력한 뒤 '열람'을 클릭해줍니다.
검색 결과가 나오면 좌측 탭에서 '건폐율·용적률'을 클릭해줍니다.
해당 지역의 건폐율 및 용적률 상한이 검색됩니다.
- 건폐율·용적률은 법령 및 조례에서 규정한 수치를 단순 산출한 것입니다.
- 용도지역별 면적은 단순 추출한 것으로서 전체면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법적 효력이 없으며, 참고 자료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건폐율과 용적률의 뜻과 상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