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키우기 현실, 비용, 장단점 총 정리 (강아지 키우기 힘들어요)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강아지를 실제로 키웠을 때의 현실, 비용,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인 강아지! 반려견과 함께 하는 인구도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고 그것으로 인해 기쁨을 느낀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다른 부분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날수록 버림받는 반려동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현실적인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키우기 현실
2. 강아지 키우기 장단점
1. 강아지 키우기 현실
가족과 같이 살다가 혼자 나와 자취를 하게 되면서 외로움을 느껴 반려동물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과거 한 통계에 의하면 강아지를 평생 동안 키우는 사람은 전체 강아지를 키운 사람 중 약 12%로 굉장히 낮았다고 하네요.
1) 비용
가장 큰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강아지를 키우면 단순히 사료, 장난감 등 정도만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비용이 들어갑니다. 생각나는 것만 간단히 적어도 ①동물병원 비용, ②미용 비용, ③사료 및 간식값, ④동물 유치원 비용, ⑤패드 등 소품, ⑥중성화 수술 비용, ⑦각종 장난감 등이 있겠네요.
특히, 강아지가 아프면 지출되는 비용이 굉장히 높습니다. 반려동물 보험이 있기 하지만 실제로 큰 도움이 되진 않고 병명과 진료비 등이 병원마다 다 다른 것도 문제점이죠. 또한, 수술을 해야 하면 기본 100만 원 이상 지출을 감수해야 합니다.
1인 가구인 경우 내가 일하러 가는 사이 강아지가 혼자 남아있는 것이 싫어 유치원을 보내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렇게 되면 실질적인 고정 비용은 더 올라갑니다. 부모님 얘기를 들어보면 매달 강아지 관련 비용으로 3 ~ 50만 원 정도는 들어간다고 하시네요.
2) 강아지의 행동
비용적인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강아지의 행동에 따라 키우고 싶은 마음이 바뀔 수 있습니다. 배변훈련이 안된다거나 계속 짖는다거나 사람 혹은 동물만 보면 덤벼든다거나 집을 난장판을 만든다거나 하는 예가 있겠죠. 내가 힐링하기 위해 키우기 시작한 반려동물이 더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키우셔야 합니다.
3) 책임감
한 생물을 키우는 것은 많은 책임감이 따릅니다. 작은 식물도 키우는데 온갖 정성을 들여야 하는데 강아지는 더 많은 정성이 필요하겠죠? 단순히 이쁘고 귀엽다는 이유로 키운다면 끝까지 키우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가족이라는 생각을 갖고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지 고민을 많이 하고 시작하셔야겠습니다.
이 외에도 강아지를 키우면 ①장기간 외출, 여행이나 외식 등이 힘들어지고, ②매일매일 산책 나가는 것에 지칠 수 있으며, ③냄새나 털로 인한 알레르기 등, ④제 때 챙겨줘야 하는 식사나 간식 ⑤언젠가 마주해야 할 이별 등 따지려면 너무나도 많습니다.
2. 강아지 키우기 장단점
강아지를 포함한 각종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에는 장단점이 모두 존재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너무 사랑스럽고 내가 힐링받을 수 있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장단점에 대해 아래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 단점 |
정신적인 안정감, 힐링, 행복감 야외활동 증가 인간관계의 확장 아동의 ADHD나 이기심의 치료 |
때로는 감당되지 않는 비용 강아지의 행동에 따른 정신적인 스트레스 장기간의 여행, 외출, 외식 등의 제한 (행동반경의 제한) 인내심이 필요한 강아지 배변 훈련 |
이상으로 '강아지를 실제로 키웠을 때의 현실, 비용,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생활하고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키우기 전 심사숙고하여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식물, 물고기 한 마리 키우는 것도 생각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더라고요.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