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굴 제철시기, 효능, 주의사항 총 정리

땡바라기 2023. 11. 17. 07:00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굴의 제철시기, 효능, 섭취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점점 들어갈수록 제철에 먹는 음식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름보다 겨울을 훨씬 좋아하는 편입니다. 해산물을 정말 좋아하는데 겨울에 맛있는 해산물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죠. 겨울의 대표적인 제철 음식을 말하면 '딸기, 배추, 무, 홍합, 꼬막, 바지락, 귤'등이 있는데요. 그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바로 '굴'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쪄서 먹어도 너무 맛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굴 제철시기
2. 굴 효능
3. 굴 주의사항 

 

1. 굴 제철시기

 

굴의 제철은 9월부터 3월 정도로 날이 선선해지는 가을부터 겨울까지입니다. 하지만, 굴이 정말 맛있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공급되는 시기는 날이 춥다고 느껴지는 11월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굴의 산란기인 5월부터 8월에는 절대 굴을 먹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고급 재료이며 특히 내륙지방에서는 고가의 음식이지만 3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에서는 굉장히 저렴하게 신선하고 품질 좋은 굴을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2. 굴 효능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최고의 스태미나 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엄청난 해산물입니다. 카사노바가 즐겨 먹었다는 굴! 많은 효능이 있지만 대표적인 효능 4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풍부한 '아연'으로 남성의 활력에 굉장한 도움

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남성 호르몬 증가와 스태미나가 좋아지는 정력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굴에는 아연을 포함한 남성에게 필요한 아르기닌, 셀레늄 등의 영양소가 많습니다. 천연정력제라고 괜히 불리는 것이 아니죠. 굴 3개 정도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아연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2) 윤기가 흐르고 건강한 피부에 도움

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른 식품들을 통틀어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콜라겐을 만들 때 필요한 성분으로 콜라겐은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정력에 좋은 아연은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굉장히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3) 머리가 빠릿빠릿하게 돌아가는 뇌 건강

굴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순히 뇌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까지 한다고 하네요. 

 

 

4) 칼슘 듬뿍 뼈가 건강해지는데 도움

굴에는 칼슘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조개류 등의 껍질은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을 정도인데요. 굴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골다공증이나 뼈의 성장에 확실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굴 주의사항

 

1) 노로바이러스

굴을 좋아하던 사람도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굉장히 고생하고 굴을 싫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굴로 인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많은 편입니다. 굴을 먹을 때 생으로 먹기보다 찌거나 익히는 등 가열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중독

굴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균 번식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서 1주일 이상 보관한 굴은 아까워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며칠 안된 것 같은데 버리기 아까우시다면 꼭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굴의 제철시기, 효능, 섭취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음식 꼭 챙겨드시고 행복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