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부작용 증상 회복기간 등 총 정리(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스테로이드의 부작용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출의 계절, 육체미의 계절인 여름이 어느덧 지나가버렸습니다. 긴팔, 긴바지를 입어야 하지만 내년 여름을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되네요. 저 같은 경우도 몸이 좋아지고 싶은 마음이 커서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는 편이긴 합니다. 운동하시는 분이라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들어보셨을 거예요. 쉽고 빠르게 근육질 몸매로 바꿔주는 약물로 구매하는 것이 불법인데요. 너무 효과가 좋아 스포츠계에서는 금지약물이기도 하며 암암리에 음지에서 거래되기도 하죠. 하지만 부작용이 심각한 약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스테로이드란?
2. 스테로이드 부작용 및 증상
3. 스테로이드 부작용 회복기간
1. 스테로이드란?
몸을 키우기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는 대부분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지칭합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신체 전반의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켜 근육 생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 장애를 가진 사람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투여하면 근육 생성 속도가 3배 이상 높아 운동계, 스포츠계에서 암암리에 사용되었죠. 근육생성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만족도가 굉장히 크며, 한 번 투여해서 맛을 보면 적정량을 초과하여 투여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는 호르몬이라 단순히 근육 증가만 해주는 것이 아닌 온몸에 작용하여 신체의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굉장히 많은 부작용이 있으며, 과량 투여 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만 다룰 수 있는 약품입니다. 일반인이 사고파는 행위 모두가 불법입니다.
스테로이드는 의료 목적으로 사용하더라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가능한 한 빨리 끊는 것이 좋다고 하며, 단 한번 적은 양을 사용해도 부작용이 바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2. 스테로이드 부작용 및 증상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은 엄청나게 많습니다만, 그중 대표적인 것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러 부작용이 합병증처럼 발생하기 때문에 굉장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1) 신경장애
인체의 호르몬은 굉장히 복잡하고 민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와 같은 호르몬 약물이 들어오면 항상성 유지가 되지 않는데요. 호르몬 체계는 한 번 망가지면 평생 회복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몸이 좋아 겉은 멀쩡해 보이지만 속은 다 썩어갈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신경장애가 발생하면 우울증, 망상, 조울증, 공격성 증가 등이 발생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인들까지 힘들게 하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2) 각종 뼈질환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스테로이드의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스테로이드의 용량을 얼마나 투입했는지와 상관없이 일단 투입하게 되면 칼슘의 흡수 억제가 일어나 뼈의 합성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뼈에 직접적으로 작용을 하여 골형성을 방해하는 것이죠. 칼슘과 비타민D를 따로 섭취하더라도 골다공증의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의 뼈가 약해지면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탈모, 피부 부작용 (피부괴사, 여드름 등)
피부의 상태가 굉장히 좋아지지 않습니다. 여유증, 여드름, 피부 및 근육 괴사까지 생길 수 있으면 온몸이 멍이 든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피부 상태가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피부 노화, 탈모까지 함께 일어나기 원래 나이에 비해 훨씬 더 노안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성기능 퇴화, 무정자증, 고환 위축
스테로이드에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하여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환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고환 사이즈가 굉장히 작아지게 됩니다. 또한, 약물 투여 기간이 3개월 이상 될 경우 무정자증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스테로이드 부작용 회복기간
앞서 알아봤듯이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발하는 스테로이드는 정상적인 신체로 되돌아오기까지의 회복기간도 굉장히 긴 편입니다. '약물의 양'과 '기간'에 따라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적당한 양을 사용했다면 대게 1개월에서 1년 사이에는 회복이 가능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중단할 때 갑자기 중단하시면 안 되고 서서히 양을 줄여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 및 이상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의 고환은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몇 년 간 기능의 손상을 입기 때문에 단기간의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테로이드 중단 후 30개월 이상 생식 기능에 장애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고 하니 정말 사용해서는 안될 약물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스테로이드의 부작용, 증상 및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몸이 좋아지기 위해 하는 운동이 몸을 망친다면 오히려 쉬는 것이 더 좋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