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까지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
바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오늘은 '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덧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아직 단풍 철은 아니지만 추석이 지나고 나면 나무들이 빨갛게 노랗게 변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가을이 제철인 별미가 있으니 바로 '밤'입니다. 특히, 햇밤은 더 달달하고 고소하니 맛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밤을 쪄서 먹거나 밤라떼를 해서 자주 먹는 편입니다. 맛있는 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고 먹으면 더 좋을 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1. 밤의 칼로리
2. 밤의 효능
3. 밤의 부작용
1. 밤의 칼로리
밤은 달달하고 고소하니 간식으로 안성맞춤인 음식입니다. 하지만, 밤은 단순히 간식이라고 보기에는 영양소도 풍부한 편인데요. 특히, 타닌성분으로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적정선으로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밤은 찌거나 굽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몸에 흡수가 더 잘되어 좋다고 합니다. 밤의 칼로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밤 칼로리 : 100g 당 약 160kcal
*찐밤 칼로리 : 100g 당 약 150kcal
*군밤 칼로리 : 100g 당 약 200kcal
2. 밤의 효능
1) 피부미용
밤에 포함된 비타민B1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만들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특히, 밤의 속껍질은 이런 성분이 밤알맹이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밤의 속껍질을 잘게 잘라 꿀이나 다른 화장품과 섞어 피부에 발라준다면 피부 광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포만감
밤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타닌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하게 되면 금방 배가 부르게 되죠. 또한, 섬유질, 칼슘, 단백질 등 여러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어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3) 면역력 강화 / 숙취해소
밤의 들어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D, 카로티노이드, 칼슘은 피로해소에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줍니다. 또한, 밤은 따뜻한 성질이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체계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성분들은 면역력 강화 외에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하네요.
4) 뼈와 근육건강
[본초강목]에는 근육과 뼈의 상태가 좋지 않고 몸의 여기저기가 붓는다면 생밤이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이나 노인들이 잘 걷지 못하거나 허리가 좋지 않으면 생밤을 먹었다고 해요. 또한, 밤은 혈액순환을 도와 빠른 통증 완화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3. 밤의 부작용
1) 변비증상 / 달달한 맛
밤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만, 달달한 맛 때문에 필요 이상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주성분이 탄수화물이라 살이 더 찔 수 있어 적당량만 먹어주세요. 또한, 포만감을 주는 타닌 성분을 필요 이상 섭취하게 되면 변비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소화불량
밤은 다양한 성분이 있어 기운이 나게 해 주지만, 평소 소화능력이 낮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밤자체가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아닐뿐더러 찐 밤의 경우 생밤보다 소화흡수율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섭취 후 답답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이나 어린아이들은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웬만하면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밤을 너무 좋아해서 정 밤을 먹어야겠다면 생으로 소량만 먹어주세요. 생으로 먹는 것이 흡수율이 더 좋습니다.
이상으로 '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시장에서 벌써 밤을 2번이나 구해다 먹었는데요. 이번 해의 밤은 유난히 더 맛있더라고요. 모두 맛있는 밤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