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키우기 정리 (특징, 먹이, 수명, 준비물 등)
안녕하세요. 땡땡박사입니다.
저는 실제로 물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강아지 등의 반려동물은 현실적으로 무리여서 어떤 동물을 키워볼까 생각하다가 물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물멍이라는 말이 있듯이 정말 보고만 있어도 힐링이 되는 반려동물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베타는 화려한 무늬를 가지고 있어 더욱 물멍에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베타 키우기 [준비물, 특징, 먹이, 수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베타 특징
2. 베타 먹이
3. 베타 키우기 준비물
1. 베타 특징
1) 베타란?
우리가 아는 베타는 태국 쪽에 서식하는 어류를 개량한 품종으로 화려한 색이 특징인 물고기입니다. 암컷보다 수컷이 지느러미도 더 크고, 색도 더 진합니다. 또한, 자기 영역에 대해 철저하게 때문에 기본적으로 단독사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질이 굉장히 사나우며 자신의 영역에 들어오는 개체가 있다면 지느러미를 피는 플레어링을 하면서 위협을 하고 싸움을 거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의 수명은 약 3년이지만 현실적으로 키우다 보면 약 2년 정도 사는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신다면 조금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2) 베타의 특징
①베타는 성어기준 5cm ~ 7cm 사이로 자라며, 자이언트 베타의 경우에는 10cm 이상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②특히, 수컷은 성격이 고약하여 단독사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컷은 어항 크기에 따라 2 ~ 3마리 정도 합사가 가능합니다.
③생명력이 굉장히 강합니다. 적응력이 강해 넓은 범위의 수온, 물상태에도 죽지 않고 잘 살아남습니다.
④수면호흡(공기호흡)을 합니다. 아가미로 수중에서 호흡하는 것 외에도 수면에 올라와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⑤수류를 싫어합니다. 기본적으로 잔잔한 물에서 사는 종이기에 여과기 등에서 배출되는 수류를 싫어합니다. 스펀지나 깔때기 등으로 여과기 수류를 약하게 해주시는 것이 베타에게 좋습니다.
⑥종종 점프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의 수위를 낮춰주시던지 어항 뚜껑을 꼭 설치해 주세요. 가끔 보면 어항 밖으로 점프하여 말라죽어있는 베타들이 있습니다.
⑦밝은 환경보다 어두운 환경을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신처를 설치해 주고 아몬드잎을 넣어 물을 우려 주시면 베타가 스트레스받지 않고 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⑧플레어링을 필수로 시켜주셔야 합니다. 플레어링은 베타를 흥분시켜 지느러미를 펴게 하는 행위입니다. 주기적으로 실행해주지 않으면 지느러미가 붙어버려 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⑨물의 온도는 25℃ 전후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생명력이 강하지만 그래도 민감하기 때문에 온도계, 여과기 등을 설치해 주세요.
⑩적정 수질은 약알칼리성으로 pH7 ~ pH8정도가 좋습니다. 아몬드잎이나 솔방울 등을 넣어주시면 적당한 약알칼리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2. 베타 먹이
먹이는 하루에 2번 정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전용사료 기준으로 먹이 크기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4알 ~ 6알 사이로 투여해 주세요. 가끔 특식으로 냉짱, 장구벌레, 물벼룩 등을 주시면 엄청나게 잘 먹습니다. 먹이 주는 시간은 웬만하면 오전, 오후 동일한 시간에 맞춰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베타 키우기 준비물
①어항
유리 어항 혹은 아크릴 어항 중 원하시는 걸로 준비해 주세요. 적응력이 강하다고 하지만 20 큐브 어항정도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온도변화나 수질 변화 등을 생각하면 물의 양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②여과기 및 온도계
여과기와 온도계는 베타가 쾌적하게 살 수 있는 데에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스펀지여과기(소음 큼) 혹은 측면여과기(소음 적음)를 환경에 맞게 구해주시고 온도계까지 세팅해 주세요. 베타는 수류를 싫어하기 때문에 출수구 쪽에는 스펀지 등으로 수류를 약하게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수초, 베타침대
베타는 수중에 잎이 있으면 거기에 기대서 잠도 자고 쉬기도 하고 합니다. 스킨답서스 등의 수중화나 베타침대를 구비해 주세요.
④뜰채, 스포이드
물갈이를 해줄 때 베타를 옮길 뜰채가 필요합니다. 또한, 베타 똥을 치우기 위한 스포이드도 꼭 구비해 주세요.
⑤베타 먹이, 베타 약, 아몬드잎
베타 전용사료 및 베타가 아플 때를 대비하여 베타약을 구비해 주세요. 멜라픽스나 베타픽스 정도 구비해 주시고 수질을 맞춰주기 위한 아몬드잎도 베타에게 좋기에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⑥염소제거제
수돗물의 염소는 베타를 포함한 수중 생물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소제거제는 필수입니다. 만약, 부지런하시다면 염소제거제를 쓰지 않고 수돗물을 하루정도 받아놓은 뒤 물을 갈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날이 춥거나 더울 때에는 이런 방법으로 하면 수온 변화가 급격하여 베타가 스트레스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화려하고 지느러미가 매력적인 베타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은 돈으로도 물생활이 가능하니 한 번쯤 도전해 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생각보다 힐링이 많이 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